한자녀더갖기운동연합경남본부 저출산 극복을 위한 특강 열려
자궁내막증 난임(불임)초래할수도... 뇌 발달 태교?
(사)한 자녀 더 갖기 운동연합 경남본부(본부장 김영애)는 6월 17일 창원 컨벤션센터(오후 1시~3시 30분)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건강한 아이 출산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주제로 특강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 경상남도보건복지부 박수조여성국장을 비롯한 공무원, 관련단체장,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엘르메디산부인과(창원시 동정동) 조재동 병원장은 난임(불임)으로 고민하는 부부를 위한 특강을 또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배경의 교수는 임신에서 출산, 산후조리, 산욕기 건강관리에 대한 특강이 펼쳐진 그 현장으로 가보자.
자궁내막증 요통, 심한 월경통 방치하면 난임(불임) 초래
난임(불임)의 원인과 관련해 여성 요인으로서는 배란의 장애가( 특히 다낭성 난소증)40% 비중으로 제일 많고, 나머지 60%에서는 난소 기능 저하, 자궁내막 유착증, 자궁 경부 점액 부족, 조기 폐경 등이 있으나, 현재 자궁 내막증이 차지하는 비율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 엘르메디산부인과 조재동원장은 “불임환자의 30~40%에서 자궁내막증이 발견되며 자궁내막증 환자의 40% 이상이 불임을 겪는다”설명한다. 자궁내막증의 증세는 만성요통, 진통제를 복용할 정도의 심한 월경통, 성관계 때의 골반통, 불임이나 자연유산, 월경 시작 전 약간의 출혈증상이 보이면 자궁내막증을 의심. 임신 중 통증이 임신 전보다 덜하더라도 병이 호전된 것은 아니다. 진단은 복강경 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
임신을 방해하는 경우 수술이나 시험관 아기로 임신 시킬 수 있다. 이외 다낭성 난소증의 경우 배란의 장애가 생겨 임신을 방해하므로, 배란 유도약이나 주사를 사용하게 되며, 남성호르몬이 올라가 있을 경우 같이 치료하며 임신 시도. 비교적 병원을 다니면 임신은 잘 되고 체중을 다이어트나 운동으로 10%정도 감량시켜야 좋다. 남성의 임신을 방해 요인은 정관 내의 염증 등으로 정자 활동성 저하, 정자 감소증, 고환에서 정자를 적게 만들어 내는 경우, 무정자증인 경우 등이 있다. 그 외 정맥류나 사정이 거꾸로 되는 경우, 잠복고환, 정액 농도 점성 증가, 염증, 면역 반응 증가(항정자 항체)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설명한다.
뇌 발달 태교는 4~6개월 사이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가야대학교 간호학과 배경의 교수는 “산모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임신과 출산을 위해 정성으로 태아를 돌보아야 한다”며 “지나친 스트레스를 삼가고 맑은 공기와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출산을 시도해야 한다”강조한다. 태교에는 음악태교, 태담 태교, 요가태교 등으로 건강하고 아름답고 인성이 좋은 아기를 낳기 위해 임신 중 자궁 내 태아를 교육한다. 임신 중 바른 태교 6가지로 설명하면 수정후 12주까지 가장 예민한 시기, 태아 옆에서 큰소리 금물, 엽산과 DHA 충분히 섭취, 자연분만은 아이의 IQ를 높인다. 규칙적 생활을 유지, 아빠 적극적 참여로 아이에게 태담, 태담송을 들려준다. 뇌 발달 태교는 4~6개월 사이 신선한 공기 제공, 3대 영양소 고르게 섭취, 카페인 술 담배는 피한다. 스트레스는 금물, 감염에 조심한다.
임신 중 경증의 불편감에 대한 자연요법
오심과 구토가 나타날 때 고단백 식이, 과일, 과일주스 섭취, 저혈당을 피한다. 적은 양의 식사를 여러 번 하되 먹고 싶을 때 먹고 기분 좋게 생활을 유지한다. 두통이 있을 때 밤에 충분히 자고 낮에 충분히 휴식한다. 하지경련이 있을 때 충분한 칼슘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하지를 따뜻하게 다리를 뻗을 때 발끝이 아래로 향하게 하지 않는다. 정맥류는 오래도록 앉거나 서 있는 시간을 피한다. 신은 바닥이 편하고 충격흡수가 잘 되는 것을 신는다. 치질 변비와 배변 시 긴장을 피한다. 케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부종에는 고단백식이 섭취, 짠 음식을 피한다. 휴식 시 하루 2-3회 20분 동안 하지를 상승한다.
이유정 리포터 3141012@naver.com
미니인터뷰-한자녀더갖기운동연합경남본부장 김영애
키우는 걱정 너무 하시지 마시고 낳아만 주십시오. OECD국가 중 우리나라 출산률 최저국가가로 되고 저 출산 현상으로 우리나라 존폐위기, 노동력 부족, 인구 고령화 등 사회 전반적인 불균형을 초래하는 시기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애국하는 마음으로 한명 더 갖도록 노력합시다.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더불어 키우도록 돕겠습니다. 낳고 키우는 일이 행복하고 즐거운 세상 만들기 위해 함께 뜻을 모아 출산 장려 사회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