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일요일, 우면산자연생태공원 자연체험교실 운영
서초구는 자연을 접할 기회가 부족한 도시 어린이들에게 숲속에서 서식하는 작은 식물까지 살펴볼 수 있는 여유와 생태보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해, 숲을 주제로 한 자연체험교실을 6월 6일~6월 27일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동안 운영한다.
6월 한 달 동안 열리는 이번 자연체험교실에서는 생강나무, 산국, 박하풀 등 각종 식물의 잎이나 줄기를 꺾어 고유의 향을 맡아보는 후각체험과 돌나무, 찔레나무 등을 직접 씹어보고 먹어보는 미각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두릅나무, 딸기, 산딸기, 오가피 등 먹거리 식물이 자라고 있는 식이식물 관찰원에서 오감을 활용해 식물을 관찰하는 시간을 갖고 꽃과 잎, 잎자루 등을 활용해 손수건에 자연물을 들이는 ‘꽃 누르미’ 체험도 한다.
자연체험교실은 숲 생태 해설가의 안내로 진행되며, 체험교실에 참가하려면 우면산자연생태공원 홈페이지(www.seocho.go.kr/umyeon)를 통해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서초구, 여성장애인 웃음치료교실 운영
서초구는 장애로 인한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예방 관리하고, 이를 통해 적극적인 재활 및 사회참여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우울증은 흔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특히 여성장애인의 경우 몸이 불편하다보니 정신건강문제는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서초구는 정신건강에 관한 가장 취약계층인 여성장애인들이 좀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 6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여성장애인 총 40명을 대상으로 열리는데, 1기 교육은 6월 7일(월)과 6월 14일(월) 2일간에 걸쳐 펼쳐진다.
‘날리자, 날려버리자 스트레스 우울’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여성장애인 건강교실에서는 우선 서초구 정신보건센터에서 나와 우울증과 스트레스 지수를 체크하고, 서울성모병원 정신과 의사의 정신건강강좌 및 행복과 건강을 동시에 선물하는 웃음치료가 이어진다. 이와 함께 기본적인 건강상태 체크 및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방사선 촬영, 갑상선 검사, 간암·대장암·췌장암 등 암표지자 검사, 골밀도 검사 등 다양한 건강검진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서초구는 여성장애인 건강교실 외에도 구강 상태가 악화되어도 일반치과를 이용할 수 없거나 경제적인 이유로 치과진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지난 1996년 9월부터 보건소 내에 ‘장애인 전용치과’를 마련해 14년째 운영해오고 있다.
G20 회의 앞두고 서초구 도심 가로에 꽃길 조성
서초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관내 주요 간선도로에 ‘가로등 꽃걸이 화분’을 설치해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하고 있다. 서초구가 꽃길을 조성한 곳은 반포로(예술의 전당~서울성모병원 2.5km), 신반포로(이수교~강남고속버스터미널), 남부순환로(사당역~예술의 전당 3km), 방배로, 강남대로, 염곡사거리, 한남대교 남단 등 주요간선도로 7곳으로 가로등 꽃걸이 화분이 600개가 설치됐다.
화분에 식재된 꽃 종류는 사피니아와 제라늄 등으로 최근 일제히 만개해 완연한 여름향기를 발산하고 있다. 서초구는 3일에 한 번씩 물을 주고 하절기 이후에는 꽃을 교체하는 등 세심한 관리를 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자동차, aT센터, 서울성모병원 등 관내에 위치한 기업들이 총 107개의 가로등 꽃걸이 화분을 기탁함으로써 기업과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해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양재역사거리, 서초동 대법원 앞, 반포대교 남단입구, 반포고속버스터미널 주변 가로녹지대, 한남대교 남단 5곳에 작약, 부용, 미니해바라기, 페츄니아 등 화려한 여름 꽃을 식재해 지역 곳곳을 화려하게 수놓고 있다. 이수교 총 350미터 구간에는 난간에 걸이화분을 설치했다.
반포종합운동장, 우기대비 전기 안전점검
서초구는 반포종합운동장에 설치되어 있는 경기장 조명시설물에 대해 우기에 대비한 전기 안전점검을 시행했다. 여가선용과 휴식을 위한 명소로 자리 잡은 반포종합운동장은 야간에도 인근 주민들이 가족단위로 즐겨 찾는 곳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달 3회 주기적으로 조명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주요점검 사항으로 수·배전설비의 차단기, 변압기, 선로개폐기의 동작 상태를 점검하며 경기장 조명설비는 경기장별 조명의 점등여부, 절연저항 측정 및 동작시험, 분전반 관리상태 등 전기설비의 제반사항에 대해 점검한다. 점검결과 지적사항이 발견되면 확보하고 있는 예비품으로 곧바로 보완조치하게 된다.
방배1동 자치회관, 어린이 사물놀이교실 수강생 모집
여름방학을 앞두고 방배1동 자치회관에서는 오희연 선생과 함께하는 어린이 사물놀이교실 초중급반을 7월 20일~8월 19일 운영하기로 하고, 6월 14일부터 수강생을 모집한다.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수강 인원은 50명이다.
지난 겨울방학에 개강해 큰 호응을 얻었던 어린이 사물놀이교실은 우리 장단의 멋과 흥겨움을 가장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악기인 ‘장구’를 통해 ‘굿거리’ ‘자진모리’ ‘휘몰이’ 등의 전통가락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강사로 초빙된 오희연 선생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이수자로서 지난해 6월부터 방배1동 성인 사물놀이반을 지도해 5개월여 만에 서초페스티벌에서 우수상을 받게 할 정도로 열정적인 강의를 펼친 바 있다.
무더운 여름, 어린이들이 신나게 장구채를 두드리면서 더위를 이기고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기대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