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영재교육원 오지웅 전문수학학원 오지웅 원장은 “‘수학은 중학교 가서 시작하면 되지’라고 생각했다가 뒤 늦게 급해져 학원을 찾아오는 학부모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고 한다. 왜 초등학교 때부터 수학을 전문학원에서 배워야 할까?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기초 다져야
오지웅 원장은 “수학은 정수론, 대수론, 기하론, 조합론으로 이뤄져 있다. 4개의 분야가 각 학년 별로 이어져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에서 수와 연산이 50까지의 수와 간단한 수의 더하기, 빼기라면 2학년 1학기에서는 두 자리 수의 더하기 빼기, 3학년 1학기는 세 자리 수의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셈이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이어진 수와 연산이 중학교, 고등학교의 1학기에 정수와 유리수, 인수분해, 방정식으로 이어진다. 초등학교 기본 수학이 잡혀 있지 않으면 당연히 중·고등학교 수학이 쉽지 않다”라고 한다.
그러다보니 선행 학습을 등한시 할 수 없다. 그렇다고 무조건 선행만 한다고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징웅 전문수학학원에서는 자기 학년 실력을 탄탄히 다진 후 테스트를 거쳐 선행학습을 시작한다. 기본에 충실한가를 점검 후 학원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통과해야 한다. 만약 자기 학년 실력에 미치지 못하면 알 때까지 보충 설명을 실시해 학교 성적이 만점이 나오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내신과 연산력 강화, 창의 사고력까지
오지웅 원장은 “수학을 잘하려면 충실해야 한다. 기본을 익히고 심화내용을 다루는 과정을 통해 인내심을 가지고 오래 앉아 있는 연습이 돼야 한다. 가장 좋은 동기 부여는 학교 성적이다. 학교 성적이 100점이 나오면 자신감이 생겨 선행학습을 하거나 경시 문제를 푸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며 “무엇보다 학교교육 즉 공교육에서 이뤄지는 수학이 뿌리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수학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연산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학습지나 단순 문제집을 통해 반복 연산만을 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다. 연산력 강화를 위해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뿐만 아니라 고학년에서도 연산력 학습과정이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오지웅 수학전문학원에서는 자체 제작한 연산 프로그램으로 연산력을 강화시킨다. 반복학습에 의한 연산력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양한 방법으로 연산력을 강화시켜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창의 사고력이 필요하다. 창의 사고력은 특목고 영재교육원 및 각종 경시대회를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책으로 문제풀이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지웅수학전문학원에서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멘사 셀렉트 셀 교구를 통한 창의사고력 수업을 한다.
●창의·사고력 키워주는 멘사영재교육
멘사영재프로그램은 지적 능력을 자극하는 놀이식 교구다.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멘사영재프로그램은 창의·사고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한다. 혼자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통해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승부욕을 키운다. 스스로 작전을 세우다보면 사고력이 향상되며 남이 사용하지 않는 작전을 구사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의력이 발달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작전을 통해 사고력이 키워지게 되는 것이다. 멘사셀렉트 교구는 지적능력을 자극하는 놀이식 교구로 즐기며 수학을 익힐 수 있다.
오지웅 원장은 “아이들이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서 고도의 작전을 짜내기 위해 고심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순간의 집중력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이겼을 때 희열감과 성취감을 맛 볼 수 있어 학습의 동기부여가 되며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게 된다”고 한다.
멘사 마인드 스포츠 올림피아드
IQ 상위 2% 이내의 회원들로 구성된 미국 멘사협회가 인증한 두뇌 계발용 보드게임이 바로 멘사 셀렉트 셀 교구다. 멘사셀렉트 셀 교구는 공간 지각력과 상황 판단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현재 유럽 등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국제대회가 해마다 열리고 있다. 한국대회는 연 2회 열리며 우승자는 국제대회에 참가 할 수 있다.
문의 : 900-0503
신효재 리포터 hoyjae@paran.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