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은 환자분의 체질, 증상, 기혈순환상태, 장부균형상태 등에 따라서 개별적으로 처방됩니다. 같은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체질이나 기혈장부상태가 서로 다르면 전혀 다른 한약이 처방됩니다. 같은 체질이라 하더라도 증상과 기혈장부조건이 다를 때에도 서로 다른 약이 쓰입니다. 이 때 쓰이는 한약은 대부분 단일처방이 아닌 복합처방입니다. 단일처방은 한 가지 약재로 만든 한약이며, 복합처방은 여러 가지 약재로 구성된 한약입니다. 단일처방의 경우, 변증에 따라서는 매우 드라마틱한 효능을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인 복용을 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의사들은 특정 약재 한 가지를 한의사의 처방없이 임의로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복합처방은 각각의 약재의 효능이 살아있음은 물론 약재들이 어우러져서 발현되는 시너지 효과가 매우 강합니다. 또한 서로를 견제할 수 있는 약재들을 배합함으로써 효능은 극대화시키고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처방들의 전제조건이 되는 것은 약재의 안전성입니다. 약재 하나하나가 유효성분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고,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아야만 복합처방도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국의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는 식약청기준에 의거하여 철저한 검사를 거친 약재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희미르한의원에서도 제약회사를 통해 검증된 약재만을 사용합니다. 식약청 기준에 의거하여 검증을 거친 만큼 매우 안전하고 유효한 약재들입니다만, 한의원에 입고된 즉시 전통적인 방식에 기준하여 2차 검증과정을 거칩니다.
약재의 모양, 향, 맛, 건조상태 등을 원장이 직접 확인함으로써 더욱 우수하고 질좋은 약재가 선정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희미르한의원 강동점
남지영원장
# 참고
변증 : 한의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환자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병을 진단하는 방법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