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가 기타를 배우고 싶어 하는데 너무 어려도 될까요?
다른 악기도 그렇지만 기타 또한 어릴 때(만5-6세)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시작할수록 오히려 슬럼프라는 단계도 없고 시간이 지나서 보면 엄청나게 실력이 향상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공생 기준으로 볼 때 기타의 테크닉은 20세 이전까지 공부하며 연습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치므로 어릴수록 기타의 입문은 유리합니다.
■나이가 많은데 기타를 배우는 문제가 없나요
기타라는 악기는 단시간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나이가 많아서 배울 경우 젊은 사람과 비교해서는 보편적으로 기간이 더 걸릴 겁니다.
기타에 대한 소질과 연습시간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아래 표와 같이 50대 이상 연세 드신 분들도 기초를 착실히 다지면서 배우다 보면 나중에는 기타를 즐기며 배울 수 있습니다. 결국은 하고 싶은 의지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70대 어르신이 저희 학원에서 수강중이기도 합니다.
◎ 같은 수준의 곡을 연주할 때 걸리는 기간
10대 - 6개월 정도
20대 - 6개월 정도
30대 - 6∼9개월 정도
40대 - 8∼10개월 정도
50대 - 8∼12개월 정도
60대 - 12∼18개월 정도
■얼마나 배우면 ‘로망스’를 치나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일반인들이 클래식 기타를 배우게 되면 금방 로망스를 연주할 것으로 생각하십니다. 나름대로 들어줄만 하게 연주하려면 최소한 1년 이상 공부해야 연주할 수 있습니다.
로망스를 연주 한다는 것은 이미 기타의 소품 정도는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수준이란 것을 의미합니다.
기타를 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곡을 얼마나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표현을 연주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악보를 볼 줄 몰라요
이 문제만큼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밥을 먹을 때 숟가락 젓가락을 드는 원리와 같습니다. 기타를 배우려고 한 음 한 음 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악보가 쉽게 눈에 들어옵니다.
간단한 화성학 또한 어느 정도 실력이 늘면서 왜 이럴까 의구심이 생기면 그 때 가서 책을 찾아보면 “아!” 하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이론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이론에 치우치다가 흥미를 잃기보다는, 실제 악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조금씩 찾아 공부하는 방법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호는 여기서 줄이고 이외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전화나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언제든지 정성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기타 및 기타 연습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아래의 홈페이지 Q&A에 글을 남겨주세요.
WWW.WITHGUITAR.CO.KR → 원주 기타문화원 → 기타연습 Q&A
문의 : 010-8797-3728
원주기타문화원 안성태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