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증의 한방적 원인은 저번 칼럼에서 이야기했듯이 폐장의 쇠약, 비위의 쇠약, 간장의 쇠약, 신장의 쇠약, 간장과 신장의 쇠약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눈물샘의 노화로 눈물분비에 조절력이 약해져서 생긴 것이라고 했다.
유루증의 원인이 이렇듯 다양한 것은 눈에 영향을 미치는 장부가 여러개이기 때문이다. 흰자위는 폐장이 관리하며, 검은자위는 간에서 관리하며, 상하안검은 비장에서 관리하며, 눈동자는 신장에서 관리하면, 눈자위는 심장에서 관리하며, 총체적인 관리는 간에서 한다라고 동의보감에 적혀있다.
유루증이 초기며 증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간장에 국한된 경우가 많으며, 조금 더 진행된 경우에는 간장뿐만 아니라 신장에까지 원인이 관련되어 있고, 유루증이 오래된 경우에는 유루증이 안검하수와 함께 원인이 되어 진행되므로 비위장뿐만 아니라 폐장까지 관련되어 있다.
가령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량이 적으면서 밥맛이 없고 안검하수가 있으면서 유루증이 있는 경우에는 인삼과 황기와 감초와 백출 같은 비위장을 보익하는 약이 가미되어야 하는 것이다.
최근에 광진구에서 유루증을 치료하기위해서 오신 70대 초반의 남성분이 있으셨다.
이분은 소화력도 좋으시고 수면도 잘하시고 대소변 모두 정상에 가깝지만 다만 피로하심이 있으시면서 5년가까이 양쪽으로 유루증이 있으셔서 고생하시다가 오셨는데 그 동안 3회 치료하셨다. 3회 치료만으로도 몇 일전 바람이 세차게 불고 황사로 날씨가 안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별 불편없이 산에 다녀오셨다고 하셨다.
이분의 유루증을 유발한 원인은 간장의 허약함이었다. 한의학에서 간장은 5장중에 하나로써 눈을 총괄하는 장기로서 간장이 건강하면 피로감이 적고 몸이 날쌔며 시력이 좋고 눈에 피로감이 적으며 빨리 결정을 정확하게 하며, 담즙을 만들어 쓸개로 분비케하여 기름기가 있는 음식이 들어왔을때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분은 다만 간장만 약해져 있으므로 치료경과가 빠르고 좋은 편이었다.
특히 수면도 잘 취하시고 계셨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