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Spiel)가 곧 학습이다.
‘놀이’는 인간 발달에 있어 최고의 가치를 형성한다.
놀이(Spiel)란 어린이가 자기 내면을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기의 내면적인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내면을 외면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어린이의 가장 순수한 표현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기쁨이고 자유이며, 만족이고 마음의 평정이며, 나아가 바깥 세상과의 평화를 이루게 합니다. 어린이가 놀이에 몰두하여 충분히 놀고 난 뒤 피로하여 잠을 자고 있는 모습은 참으로 아름다운 현상입니다.
놀이란 무엇인가?
기쁘고 즐거운 것, 무의식적이고 자발적인 행위, 자유롭게 놀면서 반복하는 행위, 흉내를 내며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위, 놀이교육의 가치,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신체적 성장발달을 돕는다. 또한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며, 기억해 내고, 응용하고,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긍정적 효과
1. 놀이와 신체발달
유아기 어린이의 신체 성장을 촉진시켜 준다. 다양한 놀이 동작을 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놀이동작을 통해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된다.
2. 놀이와 사회성발달
놀이에는 새롭고 신기한 작은 세계가 펼쳐지며 어린이는 그 속에서 풍부한 사회 경험을 할 수 있다.
친구들과 협동하고, 경쟁하고, 싸움을 하면서 다른 어린이와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역할 등 수많은 사회적 학습을 한다.
3. 놀이와 인지발달
여러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의 기능을한다. 또한 제반 기술과 개념에 숙달될 수 있다
인지적 조작을 통해 지적 기제 기능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촉진시킨다.
여러 개념과 기술을 재미있게 활용함으로써 창의력이 촉진된다.
4. 놀이와 언어발달
새로운 언어의 고안을 자극한다.
새로운 단어와 개념이 소개되고 명료화 된다
언어사용과 연습을 유도한다.
상위 의사 소통 인식을 발달, 언어적 사고를 고취시킴 시킨다
5. 놀이와 정서발달
어린이의 부정적인 정서가 정당한 구실로 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
긍정적인 자아개념, 자율성, 인내심, 성취감 등 건전한 정서를 형성한다.
역할놀이를 통해 자기 중심성에서 탈피할 수 있다.
6. 놀이와 창의성 발달
놀이를 하면서 다각적인 탐색을 하며 이로 인해 광범위한 기술과 반응 레퍼토리를 습득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되어 결과 창의성이 증진된다.
킨더슐레 강동원 김숙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