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치료는 소실된 치아와 그 주위 조직을 인공적인 대체물로 회복시켜 환자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분야입니다.
보철 치료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충치나 잇몸 질환, 사고로 인해서 치아가 깨지거나 상실될 때 이뤄집니다. 치아가 소실되면 음식을 씹기 어려워 소화 불량이 되어 전신적인 영양 부족, 건강 상태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입 주위의 근육이 수축·변형 되면서 얼굴 형태가 변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증상과 함께 환자에게 대인 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국 환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상실된 치아를 방치해두면 양 옆의 치아가 빈 공간으로 쏠리거나 위아래로 맞물리는 치아가 내려와 치아 틈새로 음식물이 끼어 충치나 잇몸 질환이 생기는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소실된 치아는 빠른 시일 내에 보철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소실 치아, 빠른 시일 내에 보철 치료 시행해야
치료의 방법은 다음의 네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과도한 충치나 신경 치료 등으로 약해진 치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금과 같은 금속재료나 세라믹(도자기 성분) 등의 심미성이 뛰어난 재료로 감싸 주거나 치아가 상실된 부위를 수복하여주는 가장 전통적인 치료법입니다.
두 번째는 주로 전치부에서 치아의 변색, 형태 이상, 치아 사이가 많이 벌어진 것 등의 심미적 개선을 위한 치료법으로 세라믹이나 레진 등을 이용합니다.
세 번째는 선천적인 원인 또는 구강암의 발생이나 외상 등에 의한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치아 및 잇몸 뿐만 아니라 구개부(입천정), 인후부, 안면부의 과도한 결손이 있는 경우에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위한 치료 분야입니다.
마지막은 상실된 치아를 대신할 의치를 제작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대신하여 인공 치근을 심고 그 위에 치아를 제작해 넣는 임플란트 보철 치료입니다.
치아 건강은 치아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많은 건강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겠지만, 그렇지 못하여 이상이 있을 때는 치과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적합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워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치아를 더 나빠지게 하지 않는 지름길입니다.
김장욱 원장 / 클라인치과병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