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시민 참여 포인트제 시행
거제시는 정책의 수립, 시행, 평가 등 지방행정의 모든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시민참여 포인트제’를 3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민참여 포인트제’는 시민이 행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써 시 홈페이지에 국민제안을 올리거나 ‘거제시에 바란다’ 등 각종 불편신고는 3,000포인트, 시민자치대학, 국토대청결운동, 공청회 및 설명회 등 시의 각종행사 참여에는 5,000포인트, 표창수상자는 2만 포인트가 부여 된다.
포인트 적립에 따른 인센티브는 누적 포인트에 따라 5만 포인트 이상에 대하여 1만 포인트 당 1만원 권 상당의 거제사랑 상품권이 지급된다.
예를 들어 6만 포인트가 적립되었으면 6만원 상당의 거제사랑 상품권을 받을 수 있으며 연말에 일괄 지급된다. 또한 5만 포인트 이하는 참여자의 신청에 따라 복지시설에 기부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근거규정 마련을 위해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참여자의 포인트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고 홈페이지에 자신의 포인트 내역을 실시간으로 조회 할 수 있도록 포인트 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거제시 조용국 기획예산담당관은 “시민참여 포인트제의 시행으로 지방자치의 주인인 시민이 능동적으로 시정의 곳곳을 꼼꼼히 살펴보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제도의 빠른 정착과 활성화로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