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농촌을 찾아 수확의 기쁨을 즐기려는 가족들이 늘고 있다. 딸기가 제철인 요즘, 싱싱한 딸기를 직접 수확하고 따 먹으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어 딸기 체험장은 인기만점이다.
1인당 6,000~1만원 정도의 입장료만 내면 마음대로 잘 익은 딸기를 골라서 따 먹을 수 있다. 딸기를 이용한 요리와 비누 만들기, 전통체험 등 다양한 체험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돌아올 때 직접 딴 싱싱한 딸기를 일정량씩 가져올 수 있어 즐거움은 더 없이 크다.
경남지역 딸기 주산지에서는 대부분 4월이나 5월말까지 관광객들을 위한 딸기 따 먹기 체험과 다양한 가족단위 체험프로그램을 마련, 생태체험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올 봄, 온 가족이 함께 딸기 농장으로 즐거운 추억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유명한 딸기 체험 마을 몇 곳을 소개한다.
● 합천 아이스딸기마을
‘첫 눈에 반한 딸기’라는 브랜드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율곡면 제내리 딸기 마을에서는 달콤하고 시원한 아이스 딸기를 직접 따서 먹을 수 있는 체험교실을 4월말까지 연다. 나무곤충만들기, 나무목걸이만들기, 천연딸기비누만들기, 초코크림딸기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첫눈에 반한 아이스딸기’는 신선한 생딸기를 영하 30도에 급냉동시키는 방법으로 맛과 영양손실이 거의 없고 2년까지 보관할 수 있어 내수와 수출에도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055-933-4336, http://iceberry.invil.org)
● 김해 무척산 창암마을
김해창암마을 무척산관광예술원에서도 딸기 따기, 방울토마토 따기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인절미 만들기, 두부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모노레일타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함께 즐길 수 있다.이 곳은 우리 옛 농촌모습과 당시 생활상을 그대로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돼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객의 발길이 잦다. 특히, 200년 전통의 조선시대 양반집 저택을 재현한 여러 채의 한옥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055-338-2323, http://www.muchuk.co.kr)
● 청도 신도 마을
새마을 운동 발상지로 유명한 청도 신도 지역은 전형적인 산간기후로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모든 과일 맛이 특히 우수하다. 이곳에서는 2월 중순부터 5월말까지 임금딸기를 출하한다.
딸기 따기 체험 뿐 아니라 쪽 염색 체험, 청도 와인 터널 관광 등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054-373-4007, http://sindo.invil.org)
● 거창 가남마을
경남 거창에 위치한 가남마을은 높고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분지에 위치해 있어서 큰 일교차 덕분에 당도가 높고 육질이 풍부한 고품질의 ‘딸기’가 재배되고 있다.
이 곳에서는 5월말까지 딸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남마을에서는 딸기 패키지 체험프로그램을 마련, 딸기 따기 체험과 함께 민속놀이, 군고구마 굽기 체험 등도 함께 할 수 있다. 딸기화분 만들기 체험은 딸기모종을 화분에 심어 집에서 성장과정을 가져가서 키울 수도 있어 재미 뿐만 아니라, 교육 효과도 배가 된다. (055-940-3841, http://ganam.invil.org)
거창 서변마을에서는 5월 초순까지 딸기 따기 체험 뿐 아니라 천연염색, 짚풀공예 체험도 함께 할 수 있다. (055-940-3841, http://seobyeon.invil.org)
● 하동 옥종 딸기마을
하동 옥종 딸기마을 지리산 자락의 맑은 덕천강이 흐르는 옥종 딸기마을에서는 방문객들이 딸기를 직접 재배하고 수확해 맛 볼 수 있는 딸기체험장을 4월30일까지 연다. 연 만들기와 짚풀공예, 두부체험, 토끼 먹이 주기 등도 할 수 있다. (055-880-6409. http://okjong.invil.org)
● 밀양 제일농산, 원동 쌍둥이딸기농장, 원동 웅이 딸기농장
그 밖에 밀양, 삼량진, 양산 원동에도 개별적으로 딸기 농장을 운영하는 곳이 많다.
딸기 종묘를 판매하면서 육종하는 밀양 제일농산에서는 저렴하게 딸기 따기 체험도 할 수 있고 화분딸기도 구입할 수 있다. (055-355-2961, http://jlns.co.kr)
매화축제로 유명한 양산 원동도 대표적인 딸기 주산지다. 딸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는 원동 쌍둥이딸기농장(011-577-0029, http://www.twinddalgi.com), 원동 웅이 딸기농장(010-4870-5925, http://www.xn--ok0bv7dp3dq7y9yari.com) 등이 있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