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학생 및 국제학교 방학은 한국의 방학과 달리 짧게는 60일에서 길게는 80일까지 긴 기간을 가지고 있다. 이 기간을 잘 활용하면 진로 및 학습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방학 동안 대부분 학생들은 학기 중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캠프에 참여한다. 국제적인 여름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학생들은 개인의 취미, 특기, 흥미에 알맞은 캠프를 선택할 수 있다. 국제학생들을 위해 영어는 기본으로 배우면서 각기 별도 주제를 선택해 그 주제별로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들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영어교육기관의 주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항시 해당 기관 전문 인력의 보호 아래 모든 프로그램이 이루어진다. 또 유명 대학의 시설과 기숙사 또는 홈스테이를 이용하며 영어 수업 외에 야외 활동이나 특별 활동의 질이 매우 높으며 무엇보다 다양한 국가에서 온 친구들과 어울리며 생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명문 사립학교의 다양한 여름 프로그램
예술적인 감각이나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준비한 학교에서 예술 활동과 공부를 함께할 수 있다. 매년 아이딜와일드 예술고등학교(Idyllwild Arts Academy)와 인터로켄 학교(Interlochen Academy), 월넛 힐 학교(Walnut Hill School) 등 명문 예술 학교에서 예술적 재능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하치키스 스쿨(Hotchkiss School)에서는 하치키스 여름 실내 음악 프로그램(Hotchkiss Summer Portals Chamber Music Program)을 통해 음악 영재를 위한 우수 집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유학생뿐 아니라 유학을 준비 하는 학생이라면 명문 사립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여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다. 최고 수준의 명문 사립고등학교 캠프를 경험함으로써 선진화된 교육 및 유학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특히 미국 사립학교 지원 시 여름 방학 캠프 경험은 유리한 혜택뿐 아니라 사전 체험의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 유학이 확정된 학생도 개학 전 특별 세션을 통해 낭비 되는 시간 없이 학습 스케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여름방학은 학습 보충의 시간
방학 기간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다. 한국 유학생의 상당 부분은 방학 동안 귀국해 자신의 부족한 수업을 공부한다. 특히 SAT와 SAT 과목 시험, 토플 등은 대학 진학을 위해 중요한 시험임과 동시에 평소 내신 때문에 소홀했다면 이 기간 동안 충실히 활용해 빠른 시간 내에 좋은 점수를 만들 수 있다.
미국 현지 학교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한국에서 공부하면서 시험 준비와 미국 교과목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런 프로그램은 유학생들이 방학 동안 한국에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동시에 미국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어 학점 관리에 유익하다.
대부분 관련 학원은 3~4월 경 여름 스케줄이 확정되기 때문에 미리 서둘러 자신의 능력과 스타일에 맞는 프로그램과 학원을 등록해야 한다. 유학생 및 국제학생을 상대로 하는 학원을 선택할 시 제일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뿐만이 아닌, 유학생의 고충 및 진로 상담 그리고 학습 컨설팅을 함께해줄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다. 학습 컨설팅은 학교의 학점 관리는 물론 대학 입학에 필요한 장단기적인 플랜을 세워주므로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여름방학 동안 학생들은 학습과 취미, 관심사를 함께하며 자신의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김지은 부원장
CEC Education Center
www.ceckorea.net
(02)2052-7888, 508-788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