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중서부에 위치한 캘거리는 캐나다 내 4대 도시 중 한 곳으로 가장 큰 도시는 아니지만 가장 부유한 도시다. 캘거리가 위치한 앨버타 주는 관광자원 및 풍부한 석유, 천연가스 등 각종 자원이 풍부해 캐나다 제1의 부유한 주로 손꼽힌다. 그에 따라 앨버타 주의 대표도시인 캘거리 역시 지속적인 확장과 개발이 끊이지 않고 있어 깨끗하고 편리한 주거환경과 각종 복지혜택, 양질의 교육지원, 풍부한 취업여건으로 캐나다 취업이나 이민을 고려하는 외국인으로부터 각광받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캘거리는 밴쿠버에서 동쪽으로 비행기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경제활동 활발한 도시
캘거리는 다른 도시와 달리 취업희망인구 대비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다.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꾸준히 도시가 확장되며 수많은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그에 따라 근래에는 타 도시에서 취업을 위해 이주해 오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상황이다. 항상 인력이 필요한 도시이다 보니 그에 따른 취업비자나 영주권 신청자들에 대한 프로세싱 기간도 짧은 편이며, 타 도시에 비해 급여 역시 높은 편이다. 캐나다 취업이나 이민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그 꿈을 펼쳐볼 수 있는 좋은 여건이다.
복지혜택 풍부한 도시
캘거리는 석유와 가스 등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풍요로운 재정으로 캘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뿐만 아니라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유학생, 취업자 등)에게도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주 의료보험 혜택과 주 세 감면 혜택을 들 수 있는데, 주 의료보험의 경우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비자를 소지하고 있다면 캘거리 도착 직후부터 무료로 현지 주 보험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매월 납부하는 보험료도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주 의료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현지 유학 또는 취업생활 중 다치거나 병이 발견되더라도 개인부담금 없이 치료비 전액을 캐나다 알버타 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주 세 감면은 캐나다 및 미국 등 서구권 국가에서 물건 구입 시 부과되는 모든 세금(연방세 +주정부세) 중 주정부세를 감면해 주는 혜택이다. 즉 똑같은 물건을 구입하더라도 타 도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얘기다. 캘거리는 주 세가 감면되는 만큼 전반적인 물가 역시 저렴한 편으로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유학생이나 외국인 취업자에게는 환영할 만한 혜택이라 할 수 있다.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진 도시
캘거리는 ‘카우보이 도시’로 잘 알려져 있을 만큼 예전 모습들을 잘 간직하고 있으면서 밴쿠버나 토론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중에 개발돼 현대적이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즉 실 생활권 내에서는 각종 문화교육체육시설이 짜임새 있게 위치해 있고 대중교통이 발달해 현대도시 생활을 만끽하면서도 한 두 시간 정도만 벗어나면 광활한 대초원과 아름다운 로키산맥의 대자연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녀교육 중심 도시
캘거리는 넉넉한 재정의 상당 부분을 공공교육 부문에 투자하는 교육도시 중 하나다. 초·중·고교의 경우 일반 공립 교육청과 가톨릭 공립 교육청 중 선택해 자녀의 학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학업에 필요한 모든 자료들(악기, 과학재료 등)을 학교에서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국제학생의 경우 교육청과 각 학교 내 전담 코디네이터가 상주해 해당 담임 선생님과 함께 학생의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인성교육과 방과 후 활동까지 관리해 주고 있다.
캘거리는 앨버타대학(University of Alberta)과 캘거리대학(University of Calgary), 마운트 로열 대학(Mount Royal University) 등 세계적으로 우수한 종합대학뿐만 아니라 공과대학으로 유명한 세이트 과학기술전문대학(SAIT), 데브리대학(Devry College), 실용학문으로 유명한 보우 밸리 대학(Bow Valley College) 등 우수한 고등교육기관들이 자리하고 있어 초·중등 교육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소중한 자녀를 국제적인 인재로 키우기에 최적의 도시가 되고 있다.
이효석 실장
캐나다유학원 한국지사
(02)597-155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