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학습방법이 부족 할 때 -- 이런 아이는 어떻게 할 까요.
민석이는 중3 남학생이다. 어머니는 힘든 모습을 하고 상담실을 찾아 왔다. 고등학교 진학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하였다. 학교성적이 많이 낮아 인문계고등학교에 진학하기가 어려워서 담임선생님과 실업계 고등학교를 상담하고 있는 중이다.
민석이의 성적은 평균 43점이다. 수업시간은 거의 잠자는 시간이다. 방과 후 생활은 게임방에서 시간을 거의 보낸다. 늦은 밤이 되어서야 집으로 귀가한다. 집에 가서도 어머니의 잔소리는 들은 척 하지 않고 컴퓨터에만 매달린다. 공부와는 거리가 먼 모습이다.
이런 민석이의 행동을 본 어머니는 학년이 높아지고, 고등학교 진학을 해야 하니 잔소리를 계속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집에서 민석이 때문에 아버지와도 마찰을 빚게 되었다. 민석이 집은 매일 아수라장이고 민석이는 계속 짜증이 늘어 간다.
이런 모습이 안타가운 어머니는 민석이가 학습상담을 통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배워 공부와 친하게 만들어 주고 싶어 했다.
민석이의 분석- - - 학습 방법에 문제가 있다.
민석이의 능력은 매우 우수하였다. 특히 이과영역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였다. 학습에 필요한 태도도 매우 좋고, 정서도 매우 안정 되었다. 그러나 학습방법을 몰라서 공부를 멀리했다. 학습성격은 외향적이어서, 알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학습처리 능력을 보면 순차적인 학습방법을 선호하는 특성을 가졌다. 민석이는 학습을 수행하는 자원은 풍부하게 갖고 있지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학습방법에서는 많이 부족하다. 민석이는 학원에서의 멀티식 학습방법이 맞지 않아서 학원을 다니면서 학습내용을 소화하기 힘들었고, 계속 모르는 내용이 누적되어서 학습에 흥미를 잃게 만들었다. 그 때문에 성격이 외향적이어서 친구들과 게임방에 가는 횟수가 늘어나고, 자신에 대한 목표 의식도 없이 흥미 위주의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많았다.
TR학습진로멘토센터
김현영 소장
(02)418-123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