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으로 성조숙증이란 여아는 8세 이전, 남아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조기 사춘기는 여아는 9세 이전에 남아는 10.5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2차 성징이란 여아는 가슴이 발달하고 남아는 고환이 2.5센티미터 이상 커지는 것을 말한다. 요즘 아이들의 2차 성징이 빨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을 알고 잘 대비하자.
첫째, 비만하지 않아야 한다. 인체의 체지방량이 많아질수록 여성호르몬 합성량이 많아져 신체의 성숙이 빨리 나타나는 결과를 초래한다.
둘째,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은 비만을 예방하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하지만 체력에 맞지 않는 지나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셋째,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자. 지나친 동물성 지방 섭취는 비만을 유발하고 내분비 활동을 교란한다. 뿐만 아니라 사육한 고기는 성장촉진제나 항생제,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경우가 많다. 우유도 가능한 자연 방목한 젖소에서 나온 신선한 우유를 먹인다. 덧붙여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인 달걀, 새우, 오징어, 사골국 등을 자제하고 식물성 호르몬이 풍부한 콩류, 기타 홍삼, 초유 등을 먹인다. 영양제의 지나친 섭취를 삼가고 트랜스지방 등도 줄여 먹여야 한다.
넷째, 환경호르몬을 줄이자. 특히 여성에 있어 에스트로겐 리셉터와 결합하는 환경호르몬이 많아 조기 초경과 성조숙증을 야기한다. 인스턴트 음식을 삼가고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인다. 얼마 전 멜라민이 심각한 문제가 되었는데 우리 몸의 호르몬 이상을 가져오는 대표적 물질 중 하나다. 화장품, 비누, 세제, 농약 등 화학물질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
다섯째, 좋은 가정환경이 중요하다. 가정환경과 정신적인 명랑은 초경을 빨리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여섯째, TV나 컴퓨터를 통한 시각 자극과 선정성 매체를 줄이자. 이런 자극은 체내 멜라토닌 분비를 줄이는데, 멜라토닌은 어린이들의 성적 성숙을 늦추며 사춘기의 조기 발현을 억제하는 호르몬이다.
마지막으로 한약으로 체질 개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은 비만하며 몸에 열이 많고 간 기능이 약하며 스트레스가 심한 아이들에게서 2차 성징이 더 빨리 나타난다. 아이들의 몸의 음양, 기혈의 균형을 맞춰주는 체질 개선을 하면 자연스럽게 2차 성징이 진행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약재 중에 지구자, 인진, 오미자 등 간을 좋게 하는 약은 간에서 호르몬 분해 능력을 향상해 불필요한 성호르몬 과다 작용을 억제해 준다.
드림아이한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