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의 큰 원인은 노화이지만 계절이나 스트레스, 찡그림 등 외부의 영향에 의해서도 촉진됩니다. 20대의 나이에도 주름을 고민하는 사람을 보면 피부가 매우 건조하거나 습관적으로 눈가나 입가에 주름을 만드는 표정을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주름의 종류
생성 시기별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피하 지방이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생기는 가성 주름과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파괴·변성되어 나타난 깊은 주름인 진성 주름으로 나뉩니다.
‘이마 주름’은 눈을 위로 치켜뜨면 가로로 생기는 주름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깊어지고 굵은 주름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미간 주름’은 미간 사이에 내천자를 그리면서 발생하는데 인상을 쓸 때 나타나므로 신경질적이거나 피곤하게 보여지기 쉽습니다.
‘눈가 주름’은 눈가가 피하 지방층이 적고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표정 주름 등의 잔주름이 매우 잘 생기게 됩니다. 코 옆 라인에서 입가까지 생기는 ‘팔자 주름’은 얼굴 골격에 의해 생기거나 움직임이 많은 입에 의한 표정이나 볼의 지방이 처지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팔자 주름이 있으면 나이가 더 들어 보입니다.
2. 주름의 치료법
가성 주름은 보습 및 조기 관리를 통하여 빠른 시간에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진성 주름 중 눈가 주름 및 전반적인 탄력 저하에 따른 주름은 프락셔날레이저가 효과적이며, 이마와 미간의 좀 더 깊은 주름엔 보톡스 시술을 시행합니다. 팔자 주름은 필러 즉 파인 부분에 보충물을 넣어 치료합니다.
3. 효과적인 주름 예방법
첫째, 햇빛에 의해 콜라겐이 파괴되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사계절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 합니다.
둘째, 지나친 세안은 피부의 천연 피지막을 손상시키므로 가볍게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특정 표정을 반복하거나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있다면 주름을 깊게 만듦으로 고쳐야 합니다. 엎드려 자는 습관도 삼갑니다.
넷째, 충분한 단백질,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도 주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루 7잔 이상의 물을 섭취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통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엘리스 의원 김소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