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때부터 심한 여드름으로 고생해온 대학생 박모(23)양. 평소 여드름 때문에 화장을 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목과 등 부위의 여드름으로 여름철 의상선택도 쉽지 않았다. 습관이 되어버린 ‘여드름 짜기’, 보기 흉하게 남은 ‘여드름 흉터’로 고민하던 중 최근 친구의 권유로 한의원을 찾은 박양은 단 두 번의 치료로 이미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
강동 경희미르한의원 남지영 원장은 “여드름은 1~2주에 걸친 2~3번의 치료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이다”며 “여드름 한방치료는 겉으로 나타나는 여드름 뿐 아니라 여드름을 생기게 하는 근본원인까지 치료하게 되어 3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여드름, 억지로 짜면 큰일나요
여드름은 모공 속에서 일어나는 화농 반응으로 피부구조가 파괴되고 파손되는 만성 피지선 염증 질환이다. 면포, 구진, 고름, 홍변 등의 다양한 피부변화가 나타나며 잘못된 관리로 인해 흉터나 피부색깔변화까지 낳게 한다. 2~3번 같은 자리에 계속 반복해서 여드름이 나게 되면 만성적으로 자리 잡게 되어 치료가 더 힘들어진다. 따라서 여드름은 초기부터 전문적인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여드름 치료에 있어 피부외적 치료를 위한 외치(外治)와 속을 다스리는 내치(內治)를 함께 병행한다. 여드름의 원인이 각질과 피지 등의 피부 외적인 면 뿐 아니라 장부와 우리 몸을 관리하는 모든 기관에서 비롯한 ‘속병’과 연관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여드름 외치는 여드름 압출과 피부 각질 제거, 피부 진정 및 해독 등이 포함된다.
“여드름 압출은 자칫 잘못하면 흉터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여드름의 상태와 단계에 맞는 올바른 압출이 필요하며 주변조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짜야 하는 여드름은 2가지다. 피지가 단단하게 뭉쳐있어서 알맹이가 잡히는 것과 화농이 잘 되어 고름주머니가 누렇고 탱탱하게 생긴 것. 하지만 구분이 쉽지 않아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여드름을 압출하고 난 후 관리도 중요하다.
남 원장은 “여드름을 짜고 나 후에는 특수약침을 시술하고, 그 부위에 약액을 도포하게 된다”며 “예민해져있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재생력을 북돋워주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여드름 자국에 대한 치료로 진행된다. 피부 진피층의 재생을 돕고 피부표피층을 자극, 피부의 재생주기를 앞당김으로써 여드름자국과 흉터치료를 돕게 하는 것이다.
건강까지 되찾아주는 내치(內治)의 힘
여드름의 원인으로 흔히 ‘유전’을 꼽는데, 여기에서 언급되는 유전은 장부기능의 취약점이 얼마나 빨리 피부에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지와 연관된다. 즉, 장부기능에 많은 문제점이 있어도 피부외적으로 표출이 안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작은 이상이라도 쉽게 드러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남 원장은 “위나 대장기능이 떨어지면 이마와 볼, 대장이 좋지 않으면 이마, 위장이 좋지 않으면 볼에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잘 생기게 된다”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여성의 경우 자궁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턱 주변에 트러블이 생기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여드름의 원인인 장부의 기능저하와 연관되어지기 때문에 속을 다스리는 장부개선을 위한 한약의 복용도 여드름 치료를 위해 반드시 병행되고 있다.
남원장은 “여드름 한방치료의 가장 좋은 점이 바로 건강도 되찾고 여드름도 치료하는 것”이라며 “여드름의 근본원인 되는 장부의 기능부터 건강하게 되돌려주어 겉으로 드러나는 여드름 치료도 더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말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남지영 원장에게 물었다. 여드름에 관한 궁금증들!
1.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조건 짜야 한다?
NO! 여드름은 그 종류와 단계를 잘 확인하고 짜야 한다. 꼭 짜야 할 여드름만 완벽하게 제거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침치료나 약침시술을 통해 빠르게 가라앉히는 게 좋다.
2. 각질제거를 위한 비누세안을 자주하면 여드름치료에 도움이 된다?
NO! 폼클렌저를 이용해 부드럽게 세안하고, 수분크림을 넉넉하게 발라 각질층이 푸석하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너무 잦은 비누세안은 또 다른 피부 트러블을 낳을 수 있다.
3. 지성피부인 경우 기름종이사용은 잦아도 상관없다?
NO! 기름종이를 너무 자주 사용하여 얼굴을 건조하게 만들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분비되는 피지가 오히려 대량으로 분비된다. 살짝 눌러주어 적당양의 피지는 남겨놓아야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