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 들어보셨나요?
“아동 학대 물럿거라~, ‘아동 수호 천사’ 나가신다”
학대 아동 보호 치료시설 운영에서부터 아동 양육상담까지 종합 서비스 제공
지역내일
2009-10-23
(수정 2009-10-23 오전 10:36:22)
학대받은 아동을 일시 보호하고 전문적인 심리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아동쉼터’를 운영 중이다.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는 학대 아동 발견 및 보호?치료활동과 아동학대 예방교육, 홍보활동 등을 통하여 학대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함으로써 아동들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이다. 이 센터에서는 아동학대예방사업, 일시보호시설 운영, 상담 치료 업무, 입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알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학대받는 아동 보호 치료하는 ‘아동쉼터’, ‘심리치료실’ 운영
아동학대현장조사팀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에서는 학대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쉼터’를 운영 중이다.
아동쉼터는 남자보호실 86.18㎡,여자보호실 77㎡ 등 2개동으로 구성돼 있고 심리치료실도 운영 중이다.
아동쉼터와 심리치료실에서는 학대받은 아동을 일시 격리하여 보호함으로써 아동의 신체적 안전을 확보하고 초기상담에서부터 전문적인 심리치료까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입소 대상자는 아동학대로 인해 보호자 또는 친?인척이 함께 거주할 수 없는 아동으로 3개월 이내에서 보호한다.
심리치료실에서는 심리치료 전문가들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피학대 아동(정서적, 신체적, 성적피해, 방임 등) 및 문제행동 아동(학교부적응, 가출, 도벽, 약물남용, 정서 및 행동장애)에게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언어치료, 학습치료 프로그램 등으로 아동을 치료한다.
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에서는 아동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교육 활동을 벌인다.
아동학대예방교육 및 홍보 활동, 어린이 문화학교, 입양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센터에서는 이외에도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고, 사회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10월 중에도 아동학대예방교육 및 홍보캠페인, 심리치료 자원봉사자 모집, 어린이 문화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7일 부산진경찰서 경찰관 300여명에게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부산진·동부·사상·영도경찰서 등을 돌며 경찰관들에게 아동학대의 이해, 아동학대사례에 대한 지역 경찰관의 역할 등에 대해 교육을 펼칠 계획이다.
지난 9일 낮1시부터는 부산대학병원 앞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홍보캠페인’을 열고 아동학대예방 사진전, 홍보 리플릿 및 홍보물품 등을 나눠 주기도 했다.
연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문화학교에서는 과학교실, 연극교실, 영어교실, 내고장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에서는 입양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교육 활동도 벌인다. 지난 10월 10일에는 ‘입양 가족 행복 나눔 축제’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공개입양가족이 직접 입양의 행복을 알리고 일반가정과 함께 축제를 벌여 입양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낮 12시 해운대문화회관에서 가족뮤지컬 ‘피노키오’ 관람에 이어 오후1시부터 30여분간 장산대천공원까지 걷기대회를 하고 즉석가족사진콘테스트 및 마술쇼, 요술풍선, 페이스페인팅,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했다.
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 내 시립어린이집, 아동전문도서실도 운영 중
서구 아미동에 위치한 부산시아동보호종합센터 1층에서는 부산광역시 시립어린이집인 ‘으뜸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지난 1994년 개소한 으뜸어린이집의 입소 대상자는 만1세부터 방과후(초등학교 1~3학년) 아동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자 자녀와 모자가정 자녀 등이 우선 순위 대상자이다.
아동보호종합센터 3층에는 아동전문도서실이 마련돼 있다. 도서실 면적은 324㎡(98평)로 보유장서는 총 12,048권(아동도서 5,947권, 일반도서 5,662권, 아동학대전문자료 439권)이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1인 3권 14일 대출 가능) 토·일·국경일은 휴실한다.(문의 240-6344)
아동학대 상담 및 신고는 전화 1577-1391번으로 접수하고 아동양육상담은 242-2000(아이사랑콜, 월~금 오전9시~오후 6시)에서 해 준다. 문의 051-240-6332
사이버상담서비스 : http://adong.busan.go.kr 사이버상담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