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고 성장한 경험을 가진 코치가 학습자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들의 재능을 발휘시켜 극대화함으로써 인생의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피아노 건반을 누를 줄 안다고 해서 악보를 연주할 수 없는 것처럼 학습법을 안다고 해서 학습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부단한 훈련이 뒤따라야함을 강조하고 싶다. 학습현장의 주인공은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이다. 학습코칭은 가르치는 기술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잘 배울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습코칭 기본 원리
제1원리 : 학습에 대한 자신감은 직접 해보는 경험으로 생긴다
주변의 교육현장을 둘러보라. 학년이 오를수록 직접 자기가 학습하기보다는 남이 먹여주는 학습을 하게 되고 직접 해보는 경험은 점점 줄어든다. 직접 이해하고, 스스로 정리하게 하라!
제2원리 : 학습의 즐거움은 학습효과와 비례한다
학습도구와 방법이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학습자는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된다. 행동은 사고의 산물이다. 그리고 사고는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이다. 즐거운 마음과 기대가 넘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한다.
제3원리 : 학습의 의욕과 열정의 원천은 성취감이다
스스로 학습하여 고무적인 결과에 이르게 되면 의욕과 열정이 솟구친다. 불행하게도 수많은 학생들이 무리한 선행학습의 노예가 되어 하루하루를 지겹도록 견뎌내고 있는 모습을 바라볼 때 마다 안타깝기만 할 따름이다. 성취감은 당당한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제4원리 : 학습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에 있다
학습이란 배우고 익히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학습자가 지식을 정리하고 내면화하고 활용할 수 있을 때 살아있는 교육이 된다. 실행계획과 전략이 없어 현실에 적용하지 못하는 교육은 죽은 교육이다. 사람을 살리는 교육이어야 하지 않겠는가?
제5원리 : 학습의 열매는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다
공부의 이유가 나만 잘되고, 잘 사는 저급한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배우는 이유는 남과 나누기 위함이라고 간곡히 말하는 레오버스카글리아의 교육철학이 우리 모두의 공부이유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UP학습코칭
임영숙 연구소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