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부터 좋은 습관을 만들자.
아이들의 키가 성장하는데 있어 가장 큰 요소는 유전입니다. 학자에 따라 유전적 관여도가 다르지만, 적게는 23% 많게는 70%가 유전적 요소로 아이들의 키를 좌우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후천적인 노력 또한 30%에서 77%까지 차지한다고 역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중요한 것은 어떠한 노력이 키에 도움이 되냐는 것입니다. 아마 아이의 키가 걱정되시는 분들이라면 이것이 가장 궁금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
키 크는데 있어서 학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후천적인 요소는 영양분입니다. 얼마나 충분한 단백질, 무기질, 지질, 등을 섭취했느냐. 어떻게 보면 가장 쉬운 점이지만 가장 못 지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처럼 풍요로운 시대에 영양 결핍은 사라졌지만, 그보다도 더 무서운 건 영양과잉 영양편중입니다. 아이들이 너무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체내의 열이 많아지고 성격도 과격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우리 아이가 과식, 편식하고 있지 않은지, 몸에 해로운 음식들로만 채워지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봐야 합니다.
운동의 시기와 중요성
최근 들어 키와 운동의 상관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나타나면서 운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유아, 청소년기에 운동은 키뿐만 아니라 심폐기능 및 근육을 단련시켜 건강하고 균형 있는 몸을 얻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연령에 맞는 운동법입니다.
생후 1, 2년이 된 아이에게는 가벼운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배, 척추, 손, 발 위주로 가벼운 터치와 아이들이 따듯함을 느낄 정도로 마사지해주세요.
만 3세가 되면 신경계와 근,골격계가 형태적으로 완성됩니다. 아이들은 뛰어 노는걸 좋아하며 밤에 가끔씩 성장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아이의 피곤함을 줄일 수 있도록 따듯한 물에 족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활동량이 많은 3세 이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재미있는 체조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어, 성장판을 부드럽게 자극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때에는 제2의 급성장기가 찾아오는 때입니다. 이 때에는 성장판을 물리적으로 자극하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뼈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중력을 이용한 물리적 자극이 필요하며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여 가볍게 뛰는 운동이 도움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떠한 운동이라도 과유불급이기에 적당히 몸에 열이 날 정도까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우리의 근육과 뼈인 육체를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마음 또한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숙면과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기에 아이들에게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영양, 운동, 수면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항상 웃음을 잃지 말고 건강한 생각으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장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