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연예인들이 많이 한다는 급속교정은 치아 성형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합니다.
단기간에 라미네이트(여성분들이 많이 하는 인조손톱 부착방법과 유사)나 올세라믹(전체적으로 치아 삭제 후 덮어 씌우는 것) 등의 보철치료로 치아의 모양을 바꾸어서 가지런히 하는 술식으로 주로 앞니에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덧니 같은 경우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치아를 갈아내고 만들어진 인공치아를 붙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정적인 치아 이동이 필요할 정도로 입이 돌출되거나 삐뚤삐뚤한 이를 단기간에 가지런히 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삭제가 많이 필요하고 치아 삭제량에도 한계가 있어서 입이 많이 돌출된 경우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치아 삭제가 많이 필요할 경우 시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인위적인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고 보철물의 장기적인 점검과 보수 유지(즉 인공치아의 수명이 다하거나 훼손되면 다시 만들어서 부착해야 합니다)가 필요합니다.
치아에 인위적인 삭제없이 가지런한 이를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하는 치료가 바로 교정치료입니다. 치아에 장치를 붙이고 철사를 이용하는 교정치료는 대개 위, 아래턱 뼈 내에서 치아를 움직여서 가지런히 하는 것입니다. 즉 장치에 적용된 힘이 치아를 통해 치아 주위 조직으로 전해지고 이에 따라 생물학적인 반응이 일어나 치아가 이동하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의 일정한 내원기간이 필요하며 치아 이동 범위에 따라 대개 1년 이상의 전체적인 치료 기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생물학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것이므로 교정력으로 인한 통증은 어느 정도 필수 불가결한 것이며 이는 내원하여 치료를 받은 직후보다는 3-4시간 후 주로 나타나게 되며 몇 일 후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불편감과 통증은 치료를 처음 시작할 때에 주로 느끼게 되나 어느 정도의 적응기간이 지나면 대부분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게 됩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나 방법 등이 다양하므로 우선 믿을 수 있는 교정 전문의사와의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길 권유 드립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