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제법 매섭다. 앞으로 다가올 겨울을 위해 특별한 겨울 보양식, 양고기를 소개해본다. 양고기는 호주와 뉴질랜드산이 대부분 들어오는데, 가장 큰 장점은 모두 방목하는 고기라는 것이다. 요즘 미국산 쇠고기나 중국 멜라민 파동으로 인해 먹거리 걱정이 많은데 양고기는 신선한 자연 청정육이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 의하면 양고기는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주며, 오장을 보호하며 어지럼증이나 혈압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고 되어있다. 또한 몸의 독성해소, 장내 해독살균, 피부미용, 수술 후 환자의 양기부족 등에 효과가 있어 여성들이나 노약자들도 점점 많이 찾고 있다. 강남에서 양고기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양고기 맛 집을 소개해 본다. 김미성 리포터 miskim98@hanmail.net
순수 한국식 양고기 숯불구이
램하우스
양고기 마니아들에게 이미 잘 알려진 방배동 램하우스. 방배동에서 램 요리만 6년째인 이곳은 양고기 맛 집으로 유명한 곳이다. 오래전 대수술을 받은 후 아는 사람이 가져다준 양고기를 먹고 몰라보게 기운을 차린 이집 주인은 그 후 양고기전문점을 차렸다. 하지만 처음에는 양고기 특유의 냄새를 잡기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지금은 양고기 냄새 하나 없는 숯불갈비를 선보이게 되었다. 양고기 냄새를 잡은 비결은 바로 자연 숙성이라고 하는데, 며느리에게도 가르쳐주지 않은 주인만의 비법이다. 램하우스 외관은 마치 아담한 별장을 연상케 하고, 실내에 들어서면 푸근하면서도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와인 셀이다. 양갈비와 함께 와인이 제법 잘 어울리는데 비싸지 않은 가격에 와인을 마실 수 있어 반갑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양고기는 모두 호주에서 가져오는 냉장육이다. 그것도 8~9개월 된 어린 양고기인 램이다. 이집의 대표메뉴는 얼리지 않은 신선한 어린 양고기 숯불갈비로 순수 한국식 요리라는 것이 특징이다. 참숯에 먹음직스러운 갈비 덩어리를 양념 하나도 하지 않고 생갈비로 구워낸다. 얼리지 않은 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양갈비의 맛은 육즙이 많아 부드럽고 신선하다. 반찬은 간단한데, 데친 브로컬리, 샐러드, 백김치, 무생채, 양파와 고추 등으로 맛이 담백하다. 숯불에 구운 갈비는 특별히 만든 땅콩소스와 구운 소금에 찍어 먹는다. 구운 양고기를 다 먹고 나면 양 사골 국물에 죽을 끓여주는데 맛이 고소하고 특별하다. 특히 이곳은 양고기마니아나 단골이 된 고급손님들이 주로 모임이나 회식장소로 이용하기 때문에 평일 저녁시간에는 예약이 필수다. 가격은 생갈비 200g 1인분에 2만원, 수육 1인분에 2만원이다.
위치 : 서초구 방배동 938-2
7호선 내방역 4번 출구에서 80m 직진 좌측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오후 10시 연중무휴
주차 : 주차가능
문의 : (02)522-0678
양꼬치와 양고기 샤브샤브
경성 양육관 교대점
강남에 처음으로 문을 연 경성양육관 교대점은 이미 그 명성대로 양꼬치 구이로 유명하다. 이곳은 외국에서 생활했던 유학생들이나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데, 특히 중국어로 정겹게 맞이해주는 주인의 세심한 서비스에 다시 찾는 손님들도 있다. 이곳에서는 호주와 뉴질랜드의 어린 양고기를 사용하여 양꼬치를 만든다. 갖은 양념과 향신료를 사용한 양념에 재운 후 주방에서 참숯에 초벌구이를 해 나오면 주인이 고안한 편리한 양꼬치틀에 구워먹는다. 어떻게 꼬치를 빼먹는지 모르는 처음 오는 손님들을 위해 홀에서 주인과 종업원들의 분주한 서비스가 눈에 띈다. 이곳은 아직까지는 양고기 마니아들만이 주로 찾는 곳이다. 그래서 처음 오는 손님들을 위해서는 양갈비를 권하지만 차츰 익숙해지면 양꼬치나 샤브샤브를 즐겨 먹는다. 양꼬치 구이를 시키면 양배추김치와 특별하게 조리된 땅콩, 양파김치가 곁들여 나온다. 이곳의 또 다른 별미는 양고기 샤브샤브로 ‘쓰촨훠궈’라고 부른다. 태극모양으로 분리된 전골냄비를 사용해 두 가지 맛의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한쪽은 고춧가루를 넣은 매운맛 육수가, 다른 한쪽은 맑은 육수가 들어 있는데 육수는 양사골을 우려낸 국물을 사용한다. 데쳐낸 양고기와 야채는 땅콩소스에 찍어먹으며, 함께 나오는 삭힌 두부는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독특한 맛이 있다. 이곳은 양고기 요리와 함께 중국 전통술인 고량주와 중국 청도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그래서 일부러 진짜 중국술을 맛보기 위해 찾는 손님들도 많다. 꼬치구이집 같지 않은 깔끔한 실내 분위기로 젊은이들은 물론 직장인 손님들도 많아 초저녁 시간에는 꽤나 번잡하다. 가격은 양꼬치 1인분 10꼬치에 8천원, 샤브샤브는 2~3인분이 3만5천이다.
위치 : 서초구 서초동 1565-23
교대역 14번 출구 교대사거리에서 교대곱창 옆 거북곱창 골목으로 80m 직진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새벽 2시
주차 : 주차 가능(저녁)
문의 : (02)586-698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