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매섭게 추워지면 직장인들 퇴근 시간이 빨라집니다. 일찌감치 저녁을 먹고 텔레비전 앞에 앉으면 뜨끈하고 담백한 음식이 입맛을 당기죠. 실제로 유통업계에서는 혹한일수록 밤참거리 매출이 껑충 뛴다고 해요. 물론 이와 더불어 아침마다 올라가지 않는 바지 지퍼와 씨름하는 사람 수도 꽤 늘었을 거예요.
긴긴 밤에 허전한 뱃속을 달래 주면서도 살 안찌는 음식이 어디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따뜻한 100% 코코아 한잔을 권해 드려요. 당분이 공복감을 덜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코코아 믹스에는 설탕과 우유가 다량 첨가되어 있어 밤마다 마신다면 체중은 더욱 늘어가겠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트 제과용품 코너에 있는 100% 코코아 분말을 이용하거나 진짜 초콜릿을 이용해야 한답니다.
흔히 코코아와 초콜릿은 모두 카카오 열매 씨앗으로 만들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제조 방법은 크게 달라요. 카카오 씨앗은 50%가 지방인데 코코아는 이 지방분을 반 이상 제거해 물에 잘 녹는 분말로 만든 것을 일컫는답니다. 반면 초콜릿은 입 안에서 녹기 전까지 고체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방분(코코아버터 - 올리브유보다 좋은 기름이랍니다)을 첨가해 지방 함량이 높아요. 또 코코아는 제조과정에서 섬유질 손상이 적기 때문에 식이섬유의 양이 우엉의 열 배나 된답니다. 다이어트는 물론 변비 예방에도 코코아가 좋아요.
몸이 피곤하면 달콤한 코코아 생각이 간절하잖아요. 아마도 우리 몸이 오랜 경험으로 당분이 혈액 순환을 돕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모양이에요. 또한 코코아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산성화된 몸의 피로를 풀어 주는 데 최고랍니다. 입 안의 궤양도 코코아를 꿀에 개어 바르면 빨리 나아요. 만성 기침에도 기침약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하니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한 음료로는 코코아가 제격이겠죠.
핫 코코아 만드는 법
재료
♥우유 500ml ♥물 250ml ♥코코아 파우더 2와 1/2 테이블스푼(Tbs).
(이때 코코아 파우더는 네스퀵이 아닌, 무가당 파우더를 말합니다.)
만드는 법
♥우유와 물, 코코아 가루를 섞어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끓인 코코아를 몇 시간 정도 묵힌 뒤 다시 데워 마시면 초콜렛의 향과 부드러운 감촉을 보다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느림보 카카오 이지현 실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