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지휘봉을 잡았던 때를 지금도 잊지 못해요. 서울예고에 다니던 고3때였어요.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하루 전날, 지휘자 박은성 선생님이 편찮으셔서 제가 대신 지휘봉을 잡고 리허설을 하게 됐죠. 그때 기분은 지금 생각해도 황홀 그 자체였어요.”
성남시향의 태동부터 함께 한 깊은 인연
40여년 전 태어나 처음 지휘봉을 잡았을 때의 기억을 떠올리는 김 봉 교수(경원대 음악대학 관현악과)의 입가에 미소가 번진다. 성남시립교향악단의 감독이자 상임지휘자인 그는 대학 시절 동아콩쿠르 대회 첼로부문 1위를 차지하며 사람들에게 첼리스트로 이름을 먼저 알렸다.
독일 유학 후 1988년부터 경원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던 무렵, 활동영역을 지휘로 옮기기 시작했다. 소피아음악원 지휘과를 마치고 국내외 교향악단을 지휘하며 지휘자의 꿈을 키워나갔다. 그는 첼로에만 가둬놓기엔 뭔가 부족하다 싶은 그의 음악세계가 한층 풍요로워진 시기였다고 회상한다.
“오랫동안 KBS교향악단과 코리안심포니의 수석첼리스트로서의 경험이 지휘에도 많은 도움이 됐죠. 오케스트라가 뭔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니까요.”
성남 경원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그가 결심한 일은 바로 ‘성남을 대표할만한 오케스트라를 만들어야겠다’는 것. 결국 시에서 예산 일부를 지원받아 1992년 반관반민(半官半民) 형태의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성남시향이 창단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성남시의 전액 지원을 받진 못했지만 지역의 주요행사가 있을 때마다 연주를 도맡아 했어요. 그렇게 5년 동안 열정을 바쳤던 일인데 순탄히 성남시향으로 이어지지 못해 안타까움이 컸죠.”
창단 5주년 기념 연주회 성공리 마쳐
지난해 4월 성남시향의 제2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해 1년 5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초대 예술감독으로 취임하고 싶은 욕심이 없진 않았지만, 성남시향의 지휘봉을 잡을 수 있어 김 교수는 더 바랄게 없다고. 지난 10월 2일 김 교수가 이끄는 성남시향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창단 5주년 기념 연주회를 무사히 마쳤다.
“바그너 리엔찌의 서곡으로 첫 문을 열고, 연세대음대 김관동 교수(바리톤)의 아침을 맞는 자연의 신선한 느낌의 말러의 연가곡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가 울려 퍼졌죠. 슈트라우스의 교향시의 최고봉 ‘영웅의 생애’를 끝으로 막이 내릴 때까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피부로 느낄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협주곡 사이에 성악을 넣자는 것도 순전히 관객을 배려한 그의 아이디어였다.
“앙상블이든 콘체르티노든 악기를 또 넣자니 음악을 듣는 관객들이 너무 힘들어질 것 같더라구요. 사람들이 편안히 들을 수 있는 친근한 음악이 사랑받을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반응들이 좋아서 역시나 잘했다 싶었죠.”
특히 막역한 친구 사이로 그와 호흡을 맞춘 적 있는 김관동 교수와 함께 한 무대이기에 그에겐 다른 어떤 공연보다 의미가 컸다.
시향 정단원 늘리고 공연활동 제 궤도 올릴 것
베토벤처럼 부풀린 머리에 절대 카리스마의 본좌를 보여주고 있는 MBC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지휘자 강마에 얘기를 안 할 수 없었다. 드라마 속 강마에처럼 지휘자들이 다 그런 건지(?) 궁금해 물었다.
“그렇잖아도 몇 번 봤어요, 그 드라마. 과장된 면이 있긴 해도 음악가의 면면들을 잘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음악 하는 사람 입장에선 그런 드라마 많이 나오면 반갑죠. 사람들에게 음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니까요. 객원연주자의 보수 문제가 나오는 장면을 잠깐 봤는데 실제와는 거리가 먼 얘기예요.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시장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주인공의 모습은 정말 제대로 표현한 것 같더라구요.(웃음)”
성남시향 역시 시에 소속된 단체이다 보니 공무원들과의 사소한 마찰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 그의 공감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
“음악 하는 사람들 마음이야 다 똑같지 않겠어요?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고 자유롭게 음악하고 싶은데 그게 뜻처럼 쉽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긴 해요. 하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우리 시는 사정이 나은 편이라 그걸로 위안을 삼죠.”
성남시향은 정단원이 60여명에 불과한 상황이라 편성이 크고 어려운 대곡들에 도전하기보다는 베토벤과 모차르트 등 고전적인 정통 레퍼토리를 차례로 섭렵해나가는 중이다. 오케스트라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최소한 정단원이 80명 정도는 돼야 해외공연도 다니고 어느 정도 제 궤도에 오른 공연활동이 가능해요. 앞으로 시와 협의해 꾸준히 신입단원을 충원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는 지역주민에게 찾아가는 음악을 선사하는 것 외에도 성남시를 대표하는 교향악단으로 성남의 홍보도우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다고 말한다.
“성남아트센터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연장을 갖고 있는 것도 우리 입장에선 유리한 면이죠. 섣부른 얘기일지 모르지만 성남시향은 앞으로 발전할 일만 남았다고 봅니다. 제 임기 가 다하는 날까지 나무를 가꾸듯 성남시립교향악단을 최고의 거목으로 키워내고 싶은 욕심도 있구요.”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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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향의 태동부터 함께 한 깊은 인연
40여년 전 태어나 처음 지휘봉을 잡았을 때의 기억을 떠올리는 김 봉 교수(경원대 음악대학 관현악과)의 입가에 미소가 번진다. 성남시립교향악단의 감독이자 상임지휘자인 그는 대학 시절 동아콩쿠르 대회 첼로부문 1위를 차지하며 사람들에게 첼리스트로 이름을 먼저 알렸다.
독일 유학 후 1988년부터 경원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던 무렵, 활동영역을 지휘로 옮기기 시작했다. 소피아음악원 지휘과를 마치고 국내외 교향악단을 지휘하며 지휘자의 꿈을 키워나갔다. 그는 첼로에만 가둬놓기엔 뭔가 부족하다 싶은 그의 음악세계가 한층 풍요로워진 시기였다고 회상한다.
“오랫동안 KBS교향악단과 코리안심포니의 수석첼리스트로서의 경험이 지휘에도 많은 도움이 됐죠. 오케스트라가 뭔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니까요.”
성남 경원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그가 결심한 일은 바로 ‘성남을 대표할만한 오케스트라를 만들어야겠다’는 것. 결국 시에서 예산 일부를 지원받아 1992년 반관반민(半官半民) 형태의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성남시향이 창단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성남시의 전액 지원을 받진 못했지만 지역의 주요행사가 있을 때마다 연주를 도맡아 했어요. 그렇게 5년 동안 열정을 바쳤던 일인데 순탄히 성남시향으로 이어지지 못해 안타까움이 컸죠.”
창단 5주년 기념 연주회 성공리 마쳐
지난해 4월 성남시향의 제2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해 1년 5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초대 예술감독으로 취임하고 싶은 욕심이 없진 않았지만, 성남시향의 지휘봉을 잡을 수 있어 김 교수는 더 바랄게 없다고. 지난 10월 2일 김 교수가 이끄는 성남시향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창단 5주년 기념 연주회를 무사히 마쳤다.
“바그너 리엔찌의 서곡으로 첫 문을 열고, 연세대음대 김관동 교수(바리톤)의 아침을 맞는 자연의 신선한 느낌의 말러의 연가곡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가 울려 퍼졌죠. 슈트라우스의 교향시의 최고봉 ‘영웅의 생애’를 끝으로 막이 내릴 때까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피부로 느낄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협주곡 사이에 성악을 넣자는 것도 순전히 관객을 배려한 그의 아이디어였다.
“앙상블이든 콘체르티노든 악기를 또 넣자니 음악을 듣는 관객들이 너무 힘들어질 것 같더라구요. 사람들이 편안히 들을 수 있는 친근한 음악이 사랑받을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반응들이 좋아서 역시나 잘했다 싶었죠.”
특히 막역한 친구 사이로 그와 호흡을 맞춘 적 있는 김관동 교수와 함께 한 무대이기에 그에겐 다른 어떤 공연보다 의미가 컸다.
시향 정단원 늘리고 공연활동 제 궤도 올릴 것
베토벤처럼 부풀린 머리에 절대 카리스마의 본좌를 보여주고 있는 MBC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지휘자 강마에 얘기를 안 할 수 없었다. 드라마 속 강마에처럼 지휘자들이 다 그런 건지(?) 궁금해 물었다.
“그렇잖아도 몇 번 봤어요, 그 드라마. 과장된 면이 있긴 해도 음악가의 면면들을 잘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음악 하는 사람 입장에선 그런 드라마 많이 나오면 반갑죠. 사람들에게 음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니까요. 객원연주자의 보수 문제가 나오는 장면을 잠깐 봤는데 실제와는 거리가 먼 얘기예요.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시장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주인공의 모습은 정말 제대로 표현한 것 같더라구요.(웃음)”
성남시향 역시 시에 소속된 단체이다 보니 공무원들과의 사소한 마찰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 그의 공감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
“음악 하는 사람들 마음이야 다 똑같지 않겠어요?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고 자유롭게 음악하고 싶은데 그게 뜻처럼 쉽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긴 해요. 하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우리 시는 사정이 나은 편이라 그걸로 위안을 삼죠.”
성남시향은 정단원이 60여명에 불과한 상황이라 편성이 크고 어려운 대곡들에 도전하기보다는 베토벤과 모차르트 등 고전적인 정통 레퍼토리를 차례로 섭렵해나가는 중이다. 오케스트라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최소한 정단원이 80명 정도는 돼야 해외공연도 다니고 어느 정도 제 궤도에 오른 공연활동이 가능해요. 앞으로 시와 협의해 꾸준히 신입단원을 충원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는 지역주민에게 찾아가는 음악을 선사하는 것 외에도 성남시를 대표하는 교향악단으로 성남의 홍보도우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다고 말한다.
“성남아트센터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연장을 갖고 있는 것도 우리 입장에선 유리한 면이죠. 섣부른 얘기일지 모르지만 성남시향은 앞으로 발전할 일만 남았다고 봅니다. 제 임기 가 다하는 날까지 나무를 가꾸듯 성남시립교향악단을 최고의 거목으로 키워내고 싶은 욕심도 있구요.”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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