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없는 가격으로 빌리는 최신 디자인의 명품한복, 신랑신부를 위한 맞춤대여도 인기
한복은 예로부터 좋은날, 중요한 날에 입는 귀하고 복을 부르는 옷으로, 결혼식, 돌잔치, 회갑 등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순간에 가장 좋은 한복을 입었다. 한복이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의복으로 인식되어가고 있지만 지금도 명문가 결혼이나 행사에서는 한복을 아주 격식 있게 차려입는다. 이것은 한복이 단순한 행사 복이 아니라 화를 방지하고 복을 부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일반인들도 한복대여점을 이용하면 저렴하면서 세련된 한복을 언제든지 입을 수 있다.
‘안근배 한복’을 한복닷컴에서
한복 한 두 벌쯤은 집안에 가지고 있어야 복을 가져다준다고 하지만, 맞춤한복이 고가이고 평소에 한복을 입을 기회가 적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한복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한복대여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 한번 입는 한복이라고 아무것이나 빌릴 수는 없는 일. 좋은 일에 입는 옷인 만큼 품위 있고 고급스러운 한복으로 대여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곳이 바로 한복닷컴이다. 2002년 한복대여 체인점을 시작한 한복닷컴에서 대여해 주는 한복은 모두 30년 전통을 가진 청담동의 ‘안근배 한복’ 제품이다.
안근배 한복의 맞춤 가격은 1벌에 100~200만원 이지만 대여할 경우 7~17만원(맞춤대여 25만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고급한복을 빌려 입을 수 있다. 현재 한복닷컴은 강남에 청담본점, 도곡점, 강남역점, 잠실점 등 4개의 직영점이 있으며 이외에도 분당 미금역점과 노원역점이 있다.
안근배한복의 안근배 대표는 “요즘은 상류층들이 한복을 많이 입으며 오히려 중산층들은 한복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대여를 통해 한복을 부담 없는 가격에 원하는 날에 언제든지 입을 수 있도록 해 일반인들에게 한복 입을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게 한복닷컴의 목표이다”고 설명했다.
직영점 운영으로 원활한 수급
한복닷컴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매장이 직영점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전수연 한복닷컴 디자이너는 “한복은 서양의상과는 달리 치수가 까다롭다. 하나의 사이즈에도 팔 길이 등을 달리해 여러 벌을 제작해야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직영점들 간의 원활한 상품 수급과 교환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복닷컴은 전국을 대상으로 전화주문과 인터넷주문을 받고 있는데, 신제품을 꾸준히 만들고, 요즘 트렌드와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어 고객 호응도가 높다. 안 대표는 “한번 대여해 입는 한복이지만 최신 유행에 맞는 고급스런 한복을 입으면 더 기분이 좋은 건 당연하다. 재고부담 때문에 신제품을 만들지 못하는 다른 업체들에 비해 한복닷컴은 1년에 2번씩 신상품을 꾸준히 내 놓고 있는 것도 단골고객이 많은 이유 중 하나다”고 말했다. 특히 한복닷컴에서는 ‘맞춤대여’도 운영하고 있는데, 결혼식을 앞둔 신랑 신부를 위해 체형에 맞는 한복을 만들어 새것을 대여하는 것이다. 1백만원 이상 하는 한복을 25만 원선에 빌려 입을 수 있어 결혼예복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미국현지법인 설립
그동안 한복닷컴은 결혼박람회 ‘WEDDEX''의 한복 패션쇼에도 여러 번 참가했으며, 올해는 시카고에서 열린 패션쇼에도 출품해 세련되면서도 우아한 한복의 자태를 널리 알리기도 했다. 또한 올해 5월에는 미국현지법인(Hanbok Corp.)을 설립하고 현재 뉴욕본사 외에 시카고, LA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안 대표는 “우리나라에서는 한복이 점점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해 입지 않고 있지만, 외국에 있는 교포들의 한복에 대한 갈증은 크다. 미국에 있는 교민들도 좋은 우리 옷을 자주 입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전수연 디자이너는 “흔히 시부모들은 예비신부에게 비싼 한복을 생략하고 그 돈으로 집장만에 보태 쓰라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말을 믿고 한복을 장만 안하면 예비신부 집안의 가치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겪이 되며, 더구나 복을 부르는 한복을 평생 입지 못하는 우를 범하는 겪이 된다”며 예비신부에 대한 팁을 알려주었다. 한구현 한양대학교 연구교수도 “한복은 단순한 예복이 아니라 가장 기쁠 때 입는 옷이다. 예로부터 한복을 입으면 복과 건강, 출세를 가져다준다고 해 즐거운 일이 있을 때면 빠지지 않고 입었다. 한복을 입은 꿈은 길몽으로 사업의 성공이나 지위의 상승을 의미하고, 지난 15, 16, 17대 대통령 선거 때 후보 부인들이 투표장에서 한복을 입은 후보는 당선되었다”며 “우리 옷은 서양 옷과는 달리 아름다움을 가리는 은근미가 있으며 관능미가 존재한다”고 한복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문의 한복닷컴 청담본점(02)579-0353, www.hanvok.com
김미성 리포터 miskim9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