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매듭, 규방공예 알리는 관광홍보대사로
매듭, 규방공예 작가 김기순
나라사랑을 전통공예로 표현하는 김기순 매듭규방공예 작가와 제자들의 작품이 지난 달 원주시청 로비에서 전시됐다. 김기순 작가는 작년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쿠칭시 BMP-EAGA 박람회 전시회에서 우리나라 관광홍보대사를 맡기도 했다.
어릴 때부터 생활 공예 익혀
시골에서 자란 김 작가는 부모가 다정하게 앉아 멍석을 짜고 새끼를 꼬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생활 공예를 삶으로 익힌 것이다. 종이오리기, 그림, 글쓰기 등을 놀이삼아 놀던 어린 소녀가 황실공예대전, 강원여성문예경연대회에서 동양자수로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전통공예를 대표하는 작가가 됐다.
결혼하고 친정언니를 따라 사업을 하던 중 언니의 권유로 전통 매듭에 관심을 갖게 된 김 작가는 원주에서 서울까지 매일 매듭과 규방공예선생들을 쫓아다니며 사사받았다. 김 작가의 열정은 작품을 완성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공예를 널리 알리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졌다. 직접 각 기관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길을 열었다. 지난 달 원주시청로비에서 작품전시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도 그동안 전통매듭과 규방공예를 홍보하기 위해 애쓴 결과였다.
인격수양이 곧 전통공예의 시작
김 작가는 “매듭을 옛 방식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인내와 끈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만큼 전통공예가 예절을 중시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작품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며칠씩 밤을 새워야 하는 인내심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후배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는 김 작가는 전통공예를 가르치기 전에 먼저 인내심을 테스트 한다고 한다.
김 작가는 “다 꿰매진 작품을 일일이 뜯어보도록 시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기하고 가는데 그중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순종하는 사람이야 말로 전통을 이어가는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고 한다. 김 작가 역시 사람들에게 ‘미쳤다’는 소리를 들어가면서도 끝까지 이 길을 걸어 왔다고 한다. “돈이나 명예 때문에 이일을 하지는 않았다. 오로지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자 하는 사명감으로 작품에 몰두 했다”고 한다.
[매듭의 역사]
매듭은 인류가 수렵을 시작하던 때 수렵도구로, 또는 매는 끈으로 쓰였으며 옷을 입기 시작했을 때는 옷자락을 묶는 끈으로 쓰이기 시작 했다. 곧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발전 한 것이다. 매듭은 숫자나 역사적인 사건을 기록하는 데에도 쓰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남도 지방에서 구한말까지 매듭으로 수를 표시 한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매듭 재료는 비단실이나 면실을 꼬아서 끈목으로 만들고 색상은 염색의 기술과 함께 다양해 졌다. 특히 고려시대에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이 사용됐다. 매듭의 종류는 다양하며 현재 사용하는 매듭의 명칭은 조선시대 것이다. 매듭의 명칭은 주로 자연물에서 따온 것으로 매화, 잠잘, 나비, 국화 등이며 생활 속에서 비롯된 연봉(단추), 안경, 가지방석, 가락지, 장고 등 33가지다.
신효재 리포터 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매듭, 규방공예 작가 김기순
나라사랑을 전통공예로 표현하는 김기순 매듭규방공예 작가와 제자들의 작품이 지난 달 원주시청 로비에서 전시됐다. 김기순 작가는 작년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쿠칭시 BMP-EAGA 박람회 전시회에서 우리나라 관광홍보대사를 맡기도 했다.
어릴 때부터 생활 공예 익혀
시골에서 자란 김 작가는 부모가 다정하게 앉아 멍석을 짜고 새끼를 꼬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생활 공예를 삶으로 익힌 것이다. 종이오리기, 그림, 글쓰기 등을 놀이삼아 놀던 어린 소녀가 황실공예대전, 강원여성문예경연대회에서 동양자수로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전통공예를 대표하는 작가가 됐다.
결혼하고 친정언니를 따라 사업을 하던 중 언니의 권유로 전통 매듭에 관심을 갖게 된 김 작가는 원주에서 서울까지 매일 매듭과 규방공예선생들을 쫓아다니며 사사받았다. 김 작가의 열정은 작품을 완성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공예를 널리 알리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졌다. 직접 각 기관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길을 열었다. 지난 달 원주시청로비에서 작품전시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도 그동안 전통매듭과 규방공예를 홍보하기 위해 애쓴 결과였다.
인격수양이 곧 전통공예의 시작
김 작가는 “매듭을 옛 방식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인내와 끈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만큼 전통공예가 예절을 중시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작품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며칠씩 밤을 새워야 하는 인내심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후배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는 김 작가는 전통공예를 가르치기 전에 먼저 인내심을 테스트 한다고 한다.
김 작가는 “다 꿰매진 작품을 일일이 뜯어보도록 시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기하고 가는데 그중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순종하는 사람이야 말로 전통을 이어가는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고 한다. 김 작가 역시 사람들에게 ‘미쳤다’는 소리를 들어가면서도 끝까지 이 길을 걸어 왔다고 한다. “돈이나 명예 때문에 이일을 하지는 않았다. 오로지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자 하는 사명감으로 작품에 몰두 했다”고 한다.
[매듭의 역사]
매듭은 인류가 수렵을 시작하던 때 수렵도구로, 또는 매는 끈으로 쓰였으며 옷을 입기 시작했을 때는 옷자락을 묶는 끈으로 쓰이기 시작 했다. 곧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발전 한 것이다. 매듭은 숫자나 역사적인 사건을 기록하는 데에도 쓰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남도 지방에서 구한말까지 매듭으로 수를 표시 한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매듭 재료는 비단실이나 면실을 꼬아서 끈목으로 만들고 색상은 염색의 기술과 함께 다양해 졌다. 특히 고려시대에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이 사용됐다. 매듭의 종류는 다양하며 현재 사용하는 매듭의 명칭은 조선시대 것이다. 매듭의 명칭은 주로 자연물에서 따온 것으로 매화, 잠잘, 나비, 국화 등이며 생활 속에서 비롯된 연봉(단추), 안경, 가지방석, 가락지, 장고 등 33가지다.
신효재 리포터 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