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시대에 새로운 부동산 투자가치를 내세운 오피스텔 분양이 고양시에 한창이다. 실제 입주하려는 실수요자도 있지만 대부분이 임대사업으로 여유자금을 굴리려는 수요자들의 발길이 잦다. 특히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닌 업무시설로 인정돼 1가구 2주택 요건과 상관없이 양도소득세가 비과세되며 임대사업자로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경우 부가가치세도 환급받을 수 있어 위치좋은 오피스텔은 일찍부터 마감되기도 한다.
5월17일 화정역앞 모델하우스를 오픈한 '동양 트레벨ll'는 최고급 호텔식 오피스텔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우고 쾌적성과 편의성, 근접성을 고루 갖춘 '화정지구'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첫 번째 입지조건상 인근 행신지구를 포함해 약 14만 세대의 넉넉한 배후세대를 확보하고 있는 대규모 택지지구의 핵심인 만큼 공공시설 상업시설 녹지시설이 골고루 갖추어진 지역이라는 점, 일산보다 서울로 진입하는데 74번 국도로 신촌이나 광화문까지 20-30분정도로 시간 절약이 된다는 점, 둘째로 주거공간으로 전문직종사자가 대부분인 입주자의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특화된 내부시설을 눈 여겨 볼만하다. 헬스장 에어로빅 조깅트랙 사우나시설과 독서실 비즈니스룸까지 갖추어 놓고 있으며 자연채광을 극대화한 중정, 골프그린퍼팅이 있는 하늘공원이 돋보인다.
선진국형 빌트인 가구는 물론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에 이르기까지 붙박이형태로 분양가격에 포함되어 제공된다. 또한 위성방송 CATV 초고속인터넷 전 평형 온돌마루와 패널 히팅이 공급되며 세대별 청소 집진 시스템도 운영된다.
셋째 평당 300만원대의 저렴한 분양가로 임대수익률을 극대화하여 인근 아파트나 원룸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분양가를 선보이고 있다. 인근 은빛·옥빛마을의 평당 매매가는 420-530만원대, 일산지역의 대표적 오피스텔 K, S, H오피스텔의 대부분 분양가가 450-500만원대로 가격경쟁력도 높다. 또 하나 평형대별로 층과 호별로 분양가 차등을 두어 합리적인 분양가산정을 눈여겨 볼만하다.
넷째 고기능 차별화전력으로 관리시스템의 다양화. 모닝콜 이브닝콜 심부름 세탁 민원서비스 로비에서 행해지는 프론트 예약서비스이 일환으로 콘도 비행기 철도예약 등을 제공해주기도 한다.
개인프라이버시를 최대한 존중해주는 통합 키시스템과 가스 전기 등 원격검침시스템도 도입된다.
최첨단공법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속속 개발되기 때문에 분양이 나중에 되는 오피스텔일수록 돋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 옥의 티를 찾자면 생활의 편리성이 많은 입지조건인 만큼 쾌적성과 전망은 떨어지는 편이라 볼 수 있고 최근 복층구조나 다락방 등을 제공하는 같은 평형대의 오피스텔에 비해 전용면적이 다소 답답해 보인다는 것과 공용시설의 최 첨단화에 비해 실내구조는 눈에 띄는 것이 없이 평범하다는 것을 들 수 있겠다.
이난숙 리포터 success62@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